ziphone

꽤 오래전에 ipod touch의 탈옥을 감행했었죠.(한글 키보드땜에요...)그런데 한글 입력이 되는 것은 좋은데 자꾸 다운이 되서 다시 감옥으로 들어갔었습니다. 그 당시 워낙 탈옥방법이 복잡해서 다시는 하기 싫어지더라구요. 그런데 요즘 인기를 얻고 있는 ziphone의 경우 한방에 그 모든 복잡한 과정들을 다 해결해준다고 해서 시도해 봤습니다. 과정은 먼저 ziphone으로 탈옥하고 기본 프로그램 5종세트 설치하고 한글 자판 설치하는 순으로 진행을 했습니다. 세상에는 참 수고해주시는 분들이 많아서 이렇게 혜택을 보게 되었습니다. 혹시라도 도움이 될까 한번 정리해 봅니다.(나중에 제가 다시 볼려고 하는 부분이 더 강할지도요...ㅠ.ㅠ) 아, 참고로 저는 맥을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ziphone으로 탈옥하기 : http://download.ziphone.org/
정말 별거 없습니다. 압축파일 풀어서 실행파일 한번만 실행시켜주면 알아서 다 합니다.(예전에 2.6.X대에 한번 시도한 적이 있었는데 그때는 탈옥도중 자꾸 죽는 경우가 생기더군요. 하지만 지금은 한방에 되더라는....^_____^)

2. 기본어플 5종세트 설치 : 그 유명한 Zoo소스를 추가해 주변 됩니다.
덕수니님의 Zoo소스를 추가해 줍니다. 추가하는 방법은 Installer.app > Sources > Edit > Add 하셔서 주소창이 뜨면 http://helo3hwa.woweb.net/iphone 를 쓰고 OK. 소스가 추가되면 Done을 누른뒤 다시 한번 refresh를 누릅니다. 그런 후 Install에 가보시면 카테고리에 Zoo라고 생성된게 보이실 겁니다. 알파벳순으로 정렬이 되니까 맨 아래쪽에 있을 겁니다.

3. 한글자판 설치
3.1 Bosstool 설치
한글자판은 두 단계를 거쳐서 설치를 해주시면 됩니다. 먼저 bosstool이라는 관리 프로그램을 설치해 줍니다. 이 프로그램의 용도는 아이팟 터치의 내부 메모리에 공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폰트와 벨소리, 응용프로그램의 위치를 이동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아이팟 터치는 파티션이 두개로 나뉘어져 있는데 첫번째 파티션이 300MB정도를 할당해서 OS가 사용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여기에 폰트, 벨소리, 응용프로그램들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이 데이터를 두번째 파티션으로 옮겨서 link를 걸어주는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추가하는 방법은 Installer.app > Sources > Edit > Add 에서 주소창에 thebigboss.org/repo.xml 라고 치고 OK. 소스추가 후 Done 다시 한번 refresh.(이건 이제 자동으로....^^) 그런 후 Install에서 bosstool 3.5버전을 설치해 줍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바탕화면에 bosstool이라는 아이콘이 생겨 있을 겁니다.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고 font, rington, application 순서대로 실행을 시킵니다.(위에서부터 쭉 눌러서 하나씩 설치하면 됩니다.) 설치하기 전에 잘못되면 네가 책임지라는 경고가 나오는데 무시해도 됩니다. 이렇게 설치가 다 되고나면 한글자판을 설치할 준비가 다 된겁니다.

3.2 한글자판 설치
한글자판 주소는
http://agaat.info/demo입니다. 설치하는 방법은 이제 다 아시죠? 소스 추가한 후 refresh해 주시고 Install 카테고리 중 Localization에서 한글키보드 설치하시면 됩니다. 설치하시고 나서 키보드를 보시면 자판이 한글각인으로 바뀐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다음 설정 > 일반 > 다국어 > 키보드에서 영어(영국)을 추가해 줍니다. 이제 아이팟 터치를 완전 종료해 줍니다. 그 다음 다시 부팅하시면 아이팟 터치에서 한글이 입력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