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 QNAP TS-509 사용해보니

2009.06.09 19:01 from Daily
우연한 기회에 NAS(네트웍에 달라붙는 스토리지) QNAP TS-509를 만져볼 기회가 생겼습니다. 하드가 많이 들어가는 외장케이스를 찾다가 사양 생각하고 조금 더 조금 더 하다가 이 제품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설치도 간단하고 아주 좋습니다. 함께 제공되는 DVD에 Finder라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네트웍에 연결만 되어 있으면 바로 찾아서 연결을 해줍니다.(IP를 넣어서 셋팅해줘야 잡히는게 보통인데 프로그램으로 제공을 해주고 있어서 편리했습니다.) 이 제품은 리눅스를 내장하고 있고 APM(Apache + PHP + MySQL) 기반의 Joomla 라는 CMS를 함께 제공해 주고 있었습니다. 처음 스펙에서 Joomla를 보고 앗싸!하고 쾌재를 부른 기억이 나네요. 레이드 기능이나 두개의 랜포트가 있어서 밸런싱이 지원되는 등 재미있는 기능이 많이 들어가 있는 제품입니다. NAS에 서버역할을 할 수 있는 지원이 되어 있다고 보면 될것 같습니다. 

사용용도는 웹하드나 사내 인트라넷등으로 꾸며서 공유를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저희 회사에서도 그런 용도로 사용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글을 쓰는 진짜 이유입니다. Joomla가 내장 되어 있다고 설명하고 있지만 실제 관리자 페이지에 들어가서 "웹서버"와 "MySQL"을 활성화시켜도 Joomla 가 올라오질 않습니다. 포트를 바꾸고 여러가지를 해봐도 안됩니다. 처음에 마법사를 통해서 셋팅을 하지 않고 혼자 삽질을 한것이 문제가 될줄 누가 알았겠습니까? 방법은 제품과 함께 제공되는 CD/DVD에 있는 펌웨어를 업데이트 시켜주는 겁니다. 그러면 Joomla가 아주 잘 올라옵니다. 혹시 고생하시는 분들이 있을까봐 올려놓습니다.



맥에서 접근하니까 영문으로 나오네요. 원래는 한글 페이지가 제공됩니다.


PS:요즘 웹하드들은 맥용 프로그램도 함께 지원해 주는 모델들이 많네요....^^b
신고
Posted by cOOkIE 트랙백 0 : 댓글 1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