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란?

IT & 웹 / / 2020. 12. 17. 01:07

너무나도 썰렁하 구글의 첫 화면

구글은 어떤 회사라고 알고 있는가? 구글은 기본적으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다. 사용자들이 구글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필요한 정보를 찾고 해당 정보가 담겨 있는 사이트로 빠르게 이동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럼 구글은 어떻게 돈을 벌까?

 

구글의 수익구조

구글은 검색을 기반으로 한 광고회사라고 할 수 있다. 구글 홈페이지 검색 결과에도 광고가 나오고 웹사이트에 들어가서 정보를 찾아볼 때도 구글 광고가 나온다. 신문사 사이트나 개인 블로그 등등 홈페이지에 광고를 넣을 수 있도록 광고 시스템을 제공하고 광고주와 광고를 게시하는 사람들과 수익을 나누는 구조다. 

구글의 수익 구조 -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이 엄청 크다.

위 이미지는 구글의 수익 구조를 2017년부터 2020년까지 표로 나타낸 것이다. 파란색이 광고수익, 노란색이 구글 클라우드, 그리고 다른 쪽(구글 플레이스토어 등)에서 매출이 나온다. 점점 줄어들고 있긴 하지만 아직 80% 정도의 수익이 광고 시스템을 통해서 나오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네이버처럼 큰 포털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도 아니고 어떻게 이런 수익구조가 가능할까? 구글 검색 홈페이지는 텍스트 위주 정보 전달이 주를 이루지만 오늘날 우리가 가장 많이 소비하는 영상 콘텐츠의 최강자 유튜브가 바로 구글이다. 영상 앞, 뒤, 중간에 나오는 모든 광고 영상들이 모두 광고 수익이다. 

 

유튜브는 인터넷에 있는 가장 큰 방송국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규모가 커졌다. 동영상 소비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면서 가끔 먹통이 되는 때도 있지만 남녀노소 불문하고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 됐다. 유튜브 생태계 안에서 영상을 보면서 광고도 함께 보고 있는 것이다. 아래에서 구글 애드 세스의 작동 원리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구글 애드센스

구글의 광고 시스템의 이름이 애드센스이다. google adsense 가 정식 명칭이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는 인터넷에서 얼마든지 볼 수 있다. 아래는 한 신문사의 기사를 캡처한 것이다. 

 

한 언론사 사이트의 구글 애드센스 광고

아이폰 특가전이라는 영역이 구글 광고 플랫폼인 애드센스를 이용한 광고이다. "노랑폰"이라는 광고주가 구글 애드에 광고를 하면 이 신문사는 본인들 기사에 광고를 게시할 영역을 할당한다. 문단이 시작할 때 들어가는 것이 구글 애드 세늣 광고 영역인 것이다. 

 

기사를 읽는 독자들이 광고를 클릭하는 양에 따라 광고 지출과 수익이 발생한다. 노랑폰이라는 광고주는 클릭한 양에 따라 구글에 광고비를 지불한다. 신문사는 독자들이 광고를 클릭한 만큼의 돈을 구글로부터 지급받는 것이다.

 

누구나 구글 애드에 가입해서 광고주가 될 수 있다. (광고비만 있으면 된다) 그리고 구글 애드 센스를 통해서 본인의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광고를 게시하고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다. 이것이 구글이 광고로 돈을 버는 방식이다.

 

그럼 애드 센스를 통해 광고를 홈페이지에 노출되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무엇보다 먼저 양질의 글을 써서 공급할 수 있는 능력을 먼저 갖추고 시작하는 것이 좋다. 홈페이지가 검색 엔진에 노출이 돼야 사람들이 많이 찾고 많이 찾아와야 광고 클릭수가 많아지기 때문이다.

 

애드센스가 무척 놀라운게 사용자의 검색 패턴을 분석해서 적절한 광고를 추천해 준다는 것이다. 문구류가 떨어져서 볼펜에 대한 정보와 가격을 검색하는 경우가 있다. 검색을 하고 애드센스가 적용된 사이트로 이동하면 문구류에 대한 광고들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구글 애드센스로 할 수 있는 일은 아래와 같다.

구글 애드 센스 대시보드

사이트에서 수익 창출

위에서 언급한 노랑폰처럼 자신들의 쇼핑몰로 들어오는 고객들을 늘리기 위해서 많은 광고주들이 경쟁을 하고 있다.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면 더 많은 사람들이 사이트에 들어오고 광고를 클릭할 확률이 올라간다. 광고는 보통 클릭당 일정 금액을 사이트 소유자에게 지급한다.

 

모바일에 최적화된 광고

구글 애드센스는 모바일이나 데스크탑에 최적화된 광고를 게시할 수 있도록 사이즈를 자동으로 조절해 주기도 한다. (이건 익숙해지면 나중에 수동으로 실험을 해가면서 바꿀 수도 있다) 또한 자동으로 본문에 적당한 곳에 광고가 나가도록 할 수도 있고 매 페이지마다 수동으로 광고를 만들어 배치할 수도 있다. 

 

시간 절약

위에서 언급한대로 사이트에 코드 몇 줄만 추가하면 자동으로 광고를 게시해 준다. 애드 센스 운영 초기에 광고를 자동으로 해놓고 운영해 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적당한 시기가 되면 광고가 너무 많이 노출되지 않도록 내용과 어우러지는 광고를 수동으로 설정해야 할 때가 온다. 

 

위 세 가지가 구글이 말하는 애드 센스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다. 그럼 실제 사이트 수익은 얼마나 될까? 수치는 월별 페이지 조회수를 통해서 유추해 볼 수 있다. 구글 애드 센스 페이지에 가면 아래와 같이 대략적인 계산을 해볼 수 있다. 

물론 이것은 구글의 혼이 서린 구라일수도 있다. 하지만 먼저 알아야 할 것은 월별 페이지 조회수 50,000이 어디 개 이름이 아니라는 것이다. 내가 작성한 글을 매월 오만 번 이상 조회가 돼야 한다는 것이다. 아래 수익은 원이 아니라 달러다. 즉, 월별 페이지 조회수가 5만 건이 발생하는 사이트를 소유하고 있다면 5700달러(대략 650만 원 정도)를 벌 수 있다는 말이다. 대충 생각해 보면 한 달에 50만 원 가까이 벌 수 있다는 말도 되겠다. 

 

물론 주의할 것은 위 아래로 적혀있는 아주 깨알 같은 글씨들이다. 해당 금액은 보장되지 않고 모두 당신이 하기에 달려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해 보면 아래 깨알 같은 글씨를 잘 조합해보면 이 금액이 가능하다는 의미 아닐까? 구글 애드 센스에 대한 좀 더 자세한 내용들은 앞으로 시간이 나는 대로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