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너지(Synergy)를 KVM 프로그램이다. PC 두대에 키보드 + 마우스를 하나로 제어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하지만 인터넷에 돌아다녀 보면 대부분 윈도우(서버) + 윈도우(클라이언트) 환경이나 윈도우(서버) + 맥(클라이언트) 환경이 대부분이었다. 년말에 PC 세대를 연결해서 진행하는 프로젝트가 있어서 시너지를 이용해 윈도우7 PC 세대를 연결해본 결과(삽질은 꽤 했지만...) 아주 만족스러웠고 꼭 필요하다 싶었다. 그런데 아쉬운 것은 맥을 서버 환경으로 쓰는 메뉴얼은 쉽게 구할 수 가 없었다. 그러다가 Quick Synergy라는 프로그램을 찾게 되었다. Quick 시너지는 시너지 설정을 아주 쉽게 해서 맥을 시너지 서버로 만들어 주는 프로그램이다. 맥북프로에 맥용 블루투스 키보드 + 매직마우스를 윈도우7 컴퓨터와 연결해 봤다. 결과는 아주 만족스러웠고 그 과정을 공유해 본다. 아, 맥은 OS X Lion 을 사용중이다.

맥 OSX Lion(서버쪽 설정):

Download: QuickSynergy for Mac

프로그램을 설치하고(Applications 폴더로 끌어다 놓으면 끝!)
윈도우 컴퓨터의 호스트명이나 IP를 적어 넣으면 된다.
QuickSnergy 설정
1. Share 항목 오른쪽에 클라이언트 명을 입력한다.(IP도 상관없다.)


클라이언트는 맥과 함께 키보드+마우스를 공유할 컴퓨터 이름 되겠다.

2. Use 항목에서 서버의 호스트명이나 IP를 집어 넣어준다.

모두 완료 했으면 Run 을 눌러서 시너지 서버를 대기상태로 만든다.

윈도우7 64bit(클라이언트 설정):

Download: Synergy 1.3.7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Other Computer's Host Name 에 맥 시스템의 IP 주소를 입력하고 실행하면 끝!
설정완료!모든것이 정상적으로 되었다면 맥과 윈도우 사이를 키보드 + 마우스 한 세트로 왔다 갔다 하면서 작업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한글 사용 문제

이렇게 두대의 PC에 키보드 + 마우스 세트를 물려서 쓰게 되면 겪을 수 있는 문제가 키보드 한글 입력과 한영전환 문제이다.

1. 키보드 한글 입력 안되는 문제이다. 처음에 이 문제를 접하고 많이 당황을 했다. 맥에서는 키보드와 마우스 모두 작동을 하는데 윈도우 화면으로 넘어오면 키보드만 입력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다. 특수문자 몇개는 되는데 영어와 한글 모두 입력이 되지 않는 증상이다. 잠깐 짜증이 몰려 왔지만 살펴본 결과 서버쪽 환경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발견했다. 즉, 서버쪽 키보드 상태가 한글 상태일때 윈도우 화면으로 넘어오면 윈도우에서 키보드 입력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프로그램 상에 패치는 아직 발견하지 못했다. 윈도우쪽에서 키보드 입력이 되지 않는다면 맥쪽에 키보드 입력 상태를 체크하라.

2. 한영전환 문제이다. 한영전환 문제는 키보드 맵핑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서 키 조합을 맞춰서 해결 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시스템에 덩치 큰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싫었다. 여러가지 키를 조합할 것도 아니고 한영전환만 잘되면 된다. 한문을 자주 사용하지도 않는다. 그래서 말 그대로 한영전환만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해결했다. 한영전환키는 shift + space 이다.



참고링크
http://linc01n.github.com/blog/2011/09/28/synergy-on-mac-osx-lion/
http://yksong.egloos.com/1332457

'맥 & 애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널컷프로에서 단축키가 갑자기 먹지 않을 때  (1) 2020.04.05
맥프로 2013 CPU & 메모리 업그레이드  (2) 2020.01.15
독에 빈 공간 추가 하기  (0) 2011.11.23
GoodBye!  (0) 2011.10.10
Mac OS X Lion & VisualHub  (0) 2011.08.11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