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는 2022년 2분기 현재 전 세계에 34,178개의 매장을 가진 세계 최대 규모의 글로벌 커피전문점이다. 스타벅스는 1971년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에 설립되었다. 원래는 커피 재료를 팔던 소매점이었으나 1985년 11월 4일 하워드 슐츠가 인수하면서 지금의 스타벅스라는 회사명으로 알려지게 됐다.  

스타벅스와 스타벅스 코리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위키 백과를 참고해 보기 바란다.

스타벅스 코리아 

한국은 신세계와 미국 스타벅스가 합자회사 형태로 스타벅스 코리아를 설립해서 운영하고 있다.  참고로 한국에 세워진 첫 번째 스타벅스는 1999년 이화여자대학교 앞에 생겼다. 


2021년 매출액이 드디어 2조를 넘었다고 한다. 스타벅스코리아의 2021년 매출액은 2조 3856억 원이라고 한다. 작년 대비 23.7% 증가한 수치라고 한다. 스타벅스코리아의 매장 수는 1639개(2021년말 기준)로, 2020년 말 대비 131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2022년 2분기 현재는 1713개의 점포가 운영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DT 362 / R 85 ) 2021년 스타벅스 코리아는 미국 스타벅스 본사의 지분을 인수하면서 이마트 자회사로 편입됐다. 

 

전 세계 스타벅스 매장 수 순위

앞서 밝혔듯이 2022년 1분기 현재 스타벅스 매장 수는 34,178개이다. 이중 6,515개의 점포가 미국에 있다. 아래는 국가별 스타벅스 매장 순위이다. 

전세계 스타벅스 라이센스 매장 수

1위 미국 - 6,515개
2위 한국 - 1,679개
3위 영국 - 827개
4위 멕시코 - 752개
5위 터키 - 579개
6위 대만 - 533개
7위 인도네시아 - 493개
8위 캐나다 - 457개
9위 태국 - 436개 
10위 필리핀 - 409개
11위 말레시아 - 346개
12위 사우디아라비아 - 326개
13위 인도 - 268개
14위 두바이 - 251개
15위 프랑스 - 200개

 

상위 15개 국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보면 조금 의아해 할 수 있다. 당연히 있어야 할 나라가 없는 것 같을 것이다. 바로 중국과 일본이다. 그런데 다시 데이터 제목을 자세히 보면 스타벅스 라이선스 매장에 대한 통계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 내 자료를 취합해본 결과 중국은 100% 라이선스 매장이 아닌 회사가 운영하는(Company-operated) 점포로 분류를 하고 있었다. 2021년 중국 스타벅스 점포 수는 5,358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매장 순위로는 미국 다음으로 많을 것 같다) 

 

중국과 일본 스타벅스 매장 수

중국과 마찬가지로 일본 역시 회사가 운영하는(Company-operated)점포 형태였고 일본 전역에 1,546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일본은 이겼다. 그러면 된거 아닌가? 응?) 회사가 운영하는 점포에서 회사는 스타벅스이다. 스타벅스가 직접 소유하고 운영하는 점포라는 의미이다. 어떤 이유에서인지 중국과 일본에서는 대부분 스타벅스가 직접 운영하는 매장들로 구성된 형태라고 보면 되겠다.

2022년 현재 미국 스타벅스 매장 수

 

마치며

라이센스라이선스 매장은 말 그대로 운영할 수 있는 권리를 준 매장이라고 할 수 있다. 주로 공항, 대학교내에 위치한 매장 등 쉽게 매장을 내기 어려운 곳에 스타벅스를 운영할 수 있는 허가를 내주는 것이라고 한다. 미국도 마찬가지로 이런 라이선스 매장이 6,515개 정도 있다는 의미이다. 2022년 현재 알려진 미국의 스타벅스 매장 수는 15,477개이다. 라이센스 매장 수가 6,515개니까 회사가 직접 운영하는 매장 수는 8,962개가 된다. 

 

 스타벅스는 정말 많다. 서울 시내에 나가면 한 블록 안에서 스타벅스 매장이 여러 개 있는 경우도 많다. 수도권도 번화가에 나가면 스타벅스 매장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계절마다 나오는 계절 음료와 프리퀀시 이벤트 등 스타벅스코리아의 마케팅은 아직까지는 잘 먹혀들고 있는 것 같다. 전 세계적으로 성공한 커피 프랜차이즈라는 타이틀을 달고 있는 스타벅스가 얼마나 더 성장해 나갈지 기대가 된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1.04.13 - [생활정보] - 2020 아파트 브랜드 순위

 

2020 아파트 브랜드 순위

부동산 정보업체 부동산114는 한국리서치와 공동으로 2020년 11월 6일~20일 전국 성인남녀 4330명을 대상으로 ‘2020년 베스트 아파트 브랜드’ 설문조사를 한 결과를 발표했다. 아래

whdrnr01.tistory.com

2021.04.02 - [생활정보] - 한국인이 가장 많이 결제한 커피 전문 브랜드 TOP 7

 

한국인이 가장 많이 결제한 커피 전문 브랜드 TOP 7

2020년 한국인이 가장 많이 결제한 커피 전문 브랜드는 어디일까? 한국인 만 20세 이상 개인 결제금액을 추정한 결과에 대해서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한국인이 가장 

whdrnr01.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