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 10을 새롭게 설치하는데 위와 같은 메시지를 만날 때가 있다. 뭔가 문제가 있는 것이다. 보통 여기에는 C드라이브라고 불리는 드라이브가 나와야 한다. 같은 경우는 아니지만 비슷한 경우로 하드디스크의 파티션이 GPT 파티션이 아닌 경우 윈도우를 설치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나오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 까만색 명령창을 열어서 기존 파티션을 GPT 파티션으로 변경해 줘야 한다. 간단하게 먼저 살펴보고 넘어가 보도록 하자. 

 

1. 설치 프로그램에서 Shift + F10 을 누르면 명령창이 나온다. 

2. list disk 로 디스크 목록을 본다. 

3. select disk X 디스크 목록에서 변환할 디스크를 선택한다. 

4. clear / convert gpt 선택한 디스크를 gpt 파티션으로 변경한다. 

 

2020.07.22 - [IT & 웹] - 윈도우 10 '선택한 디스크에 MBR 파티션이 있습니다' 해결법 (MBR 파티션을 GPT 파티션으로 변환하기 )

 

다시 돌아와서 설치할 드라이브를 찾을 수 없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온다면 아래와 같은 몇 가지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 



1. 메인보드 바이오스에서 boot modeUEFI 인지 확인한다. (보통 부팅할 때 F1이나 F2 혹은 Delete 키를 눌러주면 된다)

2. 윈도우 부팅 USB가 잘못 만들어진 경우이다. (이 경우 다른 노트북이나 PC에서 부팅 USB를 다시 제작해야 할 수 있다)

3. SSD나 HDD 드라이버가 없는 경우. (드물지만 최신 SSD 같은 경우 드라이버가 없어서 안 보이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는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드라이버를 받아서 부팅 USB에 넣어서 인식시켜 주는 방법이 있다)

 

경험상 1, 2번 정도에서 모두 해결이 가능했다. 같은 에러 메시지를 만났을 때 도움이 되길 바란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

2021.05.18 - [분류 전체보기] - 스마트초이스, 휴대폰 요금 25% 절약할 수 있다

 

스마트초이스, 휴대폰 요금 25% 절약할 수 있다

스마트초이스는 매월 통신 요금 25%를 절약할 수 있는 '선택 약정 할인'제도에 대한 홍보 사이트 이름이다. 주소는 아래와 같다. https://www.smartchoice.or.kr/ 통신요금 정보포털 스마트초이스 이용자

whdrnr01.tistory.com

2021.01.05 - [IT & 웹] - 윈도우10 설치시 오프라인 계정 만들기가 안 보일때 해결법

 

윈도우10 설치시 오프라인 계정 만들기가 안 보일때 해결법

윈도우10 설치할 때 "계정 만들기" 단계에서 왼쪽 하단에 있던 "오프라인 계정" 버튼이 없어졌다. 이 버튼이 왜 없어졌는지 이유는 알 수 없지만 답답한 것은 MS 계정을 만들지 않으면 다음 단계로

whdrnr01.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