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선129 뜻과 유래

이슈 / / 2021. 6. 3. 12:03

인터넷 상에 신조어들이 하루가 다르게 늘어가고 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머선129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이 신조어는 예능 프로그램 제목으로 쓰일 정도로 벌써 대중화가 된 것 같다. 

 

머선129 뜻

머선129는 머선과 숫자 129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다. 경상도 사투리 "무슨 일이고?"에서 따온 것으로 보이고 실생활에서는 원인을 알 수 없는 상황일 때 주로 사용한다. 어리둥절할 때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편하겠다. 조금 더 살펴보자.

 

경상도 사투리로 '무슨'은 '머선'으로 발음된다. 그리고 '일이고'라는 발음을 숫자화 해서 129(일이구)와 합치면 '머선129'가 된다. 이 표현은 평소 경상도 사투리를 찰지게 구사하는 강호동이 많이 사용해서 강호동이 유래인 것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 유래는 따로 있다고 한다. 

 

머선129 유래



이 말의 유래는 아프리카 tv에서 활동하는 BJ난닝구라는 사람이 게임 방송을 하면서 사용하던 사투리 '머선 일이고?'를 방송 시청자들이 채팅창에 '머선129'로 치면서 시작됐다고 보는 의견들이 많다. 

 

이후 트위치tv에서 활동하는 랄로라는 게임 스트리머가 이 '머선129'를 몇 번 사용하면서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됐고, 다른 스트리머와 시청자들을 통해서 곳곳으로 퍼져나가면서 지금의 인터넷 일상어?로 쓰이게 됐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식으로 숫자를 통해서 언어유희를 즐기는 것은 타이핑을 하기 쉽기 때문이다. 이슈에 민감하고 밈과 드립의 유행에 충실히 따라가는 한국사람이라면 이런 재미있는 용어가 나오면 퍼트리지 않고는 참을 수가 없는 것 같다.

인터넷 일상어?라는 표현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예능프로그램 제목으로 까지 쓰이는 것은 이 표현을 바로 이해하는 시청자들이 그만큼 많다는 의미일 것이다. 카카오tv에서 제작하는 예능 머선129는 강호동과 딘딘이 출연하고 목요일과 일요일 오후 5시에 방영된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

2021.05.31 - [이슈] - 유승준 소송

 

유승준 소송

병역을 기피한 이유로 한국 비자 발급이 거부된 가수 유승준이 비자 발급을 거부한 처분을 취소해달라고 주 로스앤젤레스 총영사를 상대로 소송을 냈다. 유승준은 과거 병역 의무를 회피하려고

whdrnr01.tistory.com

2021.05.30 - [이슈] - 임영웅 건물 매입? 오보로 밝혀져

 

임영웅 건물 매입? 오보로 밝혀져

가수 임영웅이 45억 원대 건물을 매입했다는 소식이 있었는데 소속사가 '오보'라고 입장을 밝혔다. 28일 한 매체는 임영웅이 지난 3월에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6층 건물을 45억 원대에 자신이 소속

whdrnr01.tistory.com

2021.05.28 - [이슈] - 송중기 출연 검토 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

 

송중기 출연 검토 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

배우 송중기가 출연을 검토 중인 드라마가 있다는 소식이다. 송중기의 소속사인 하이스토리 디앤씨는 송중기가 재벌집 막내아들 역할에 대해 출연을 고민 중이라는 내용이 언론을 통해서 알려

whdrnr01.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