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일이라는 것은 한 치 앞을 알 수 없다. 요즘에는 카톡으로 모든 일상이나 업무를 처리하는데 이렇게 편리하게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사용처가 많다 보니 사고도 많이 생긴다. 카톡 대화 내용이 날아가서 곤란을 겪은 경우가 있을 것이다. 그런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서 카톡 대화 내용을 미리 백업해 놓거나 복구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 아래에서 살펴보자.

 

카톡 대화 백업하기 

카톡 앱을 열고 대화창들이 나오는 화면에서 오른쪽 맨 위 상단에 기어처럼 생긴 버튼을 누르면 "전체설정"으로 들어갈 수 있다. 


설정 항목 중에 "채팅"으로 들어간다. 채팅에 들어가면 맨 위에 "대화 백업"이라고 나온다. 맽에는 "대화 / 미디어 백업하기" 기능도 있다. 기본적으로 메시지 백업이 가능하고 "톡서랍 플러스"라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대화 / 미디어 백업하기" 사용이 가능하다. (한 달에 2,500원이라고 하네요)


백업하는 방법은 간단한다. "대화 백업" 메뉴에 들어가면 간단한 도움말과 함께 맨 아래 노란색 "대화 백업" 버튼이 있다. 누르면 "백업용 비밀번호 설정"이라는 창이 나온다. 


백업 후 백업된 내용을 복구할 때 사용할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4~16자리까지 입력할 수 있다. 잊어버리면 복구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우측 상단에 "확인"버튼을 누르면 카톡 대화 백업이 진행된다.  


이렇게 백업된 메시지는 14일 이내에 재설치 하면 동일한 카톡 계정으로 로그인 시 복원할 수 있다. 폰을 바꾸거나 카톡 앱을 재설치할 때 동일한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면 대화를 모두 복구할 수 있는 것이다.

카톡 대화 복원하기

백업된 데이터는 대화 백업 후 14일 이내에 복원이 가능하다. 카톡을 재설치 할재설치할 경우 카톡 계정으로 로그인해서 복원할 수 있다. 폰을 바꾸거나 재설치할 때 대화를 복구할 수 있다.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카톡 다시 설치

2. 휴대폰 번호 인증

3. 이전에 사용하던 카톡 계정으로 로그인

4. 대화 내용 복원

카톡 대화 복원하기
카톡 대화 복원하기

마치며

이상 카톡 대화를 백업하고 복원하는 내용에 대해서 살펴봤다. 항상 어떤 상황이 생길지 알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미리미리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카톡은 특히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메신저 서비스이기 때문에 백업을 생활화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일정에 매주 한 번씩 카톡 대화를 백업하라는 일정을 넣어서 관리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일 수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