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의 제왕에 소개된 혈액형과 질병의 상관관계에 대한 글이 있어서 소개해 본다. 혈액형 별로 잘 걸리는 질병이 있다는 건데 이걸 연구해 놓은 논문들이 꽤 많이 있다고 한다. 아직도 연구 중인 분야이고 관심을 위해서 소개한다고 한다. 소개는 퀴즈 형식으로 진행됐다.

 

1. 치매에 잘 걸리는 혈액형은?

영국 알츠하이머 연구소의 연구 자료에 따르면 AB형이 기억력 감퇴 언어능력 저하 기억상실 위험이 높다고 한다. 이런 이유로 AB형의 치매 발생 가능성은 다른 혈액형에 비해서 82% 가량 높게 나타난다고 한다.

또한 AB형은 혈액 응고가 잘 되지 않는다고 한다. 미국 심장협회의 발표에 따르면 심혈관질환 발생확률이 O형과 비교했을 때 23% 더 높게 나타났다고 한다. 그래서 AB형은 치매질환을 조심해야 한다고 한다.

2. 위암에 잘 걸리는 혈액형은?

출연자들은 A형이 속앓이를 많이해서 위암에 걸릴 확률이 높을 것이라고 예측하는 사람도 있었다. 그런데 놀랍게도 위암 발생 확률이 O형에 비해 A형 20%나 높게 나왔다. (출처 : 국제 학술지'수혈')

A형의 경우 헬리코박터균에 민감하고 비타민 B12 흡수가 어려운 체질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 (출처 : 스웨덴 카롤린스카 의과대학 연구팀) 주의할 것은 이것은 연구 결과에 의한 통계를 소개하는 것일 뿐이며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므로 참고만 하라는 당부도 있었다.

3. 당뇨병에 잘 걸리는 혈액형은?

유럽 당뇨병 연구협회의 자료에 따르면 B형이 O형에 비해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무척 높게 나왔다고 한다. 

4. 궤양에 잘 걸리는 혈액형은?

일본 도쿄대학 의과학 연구팀의 자료에 따르면 궤양에 걸릴 확률이 A, B, AB형보다 O형이 1.4배나 높게 나타났다고 한다. 궤양이라는 것은 염증이나 궤사로 피부의 일부가 없어지거나 함몰된 상태를 말한다. 

위궤양과 십이지장궤양의 원인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이라고 한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은 위장 내에 기생하는 세균으로 위 점막층과 점액 사이에 서식한다. 

궤양에 약한 O형의 경우 식습관을 주의하고 (짜게, 맵게 먹지 말고) 주기적으로 병원 검진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한다. 평소 혈액형과 질병의 상관관계를 알고 미리 건강을 챙기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병원에서 진료를 할 때 의사 선생님들이 환자의 혈액형을 묻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혈액형에 따른 질병이 있는지를 확인해서 환자의 건강을 체크하는 것이다.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A형 - 위암

B형 - 당뇨

AB형 - 치매

O형 - 궤양

 

자신의 혈액형에 취약한 질병에 대해 미리 알고 식습관 조절과 운동 그리고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생활화 하자.

 

이 글은 TV 프로그램의 예고편이나 본방송을 보고 개인적으로 궁금해서 찾아본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이 글에 언급된 인물, 업체, 제품, 방송과는 사업적/상업적 연관성은 없다. 

 

이미지 출처 : MBN 엄지의 제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