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카카오, 토스가 행정안전부와 '국민비서 서비스 개발 및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를 맺었다. 

국민비서 카카오톡 백신접종 예약 서비스

국민비서 서비스란?

국민비서 서비스는 국민이 필요한 행정 정보를 미리 알려주고(개인 맞춤형), 국민의 질문 사항을 상담해 주는 온라인 개인비서 서비스를 말한다. 국민비서 서비스는 단순 알림형 서비스와 대화형 서비스로 나뉜다. 

 

국민비서 서비스는 한국판 디지털 뉴딜과 디지털 정부 혁신의 중점 과제다. 국민이 필요한 행정 정보를 네이버, 카카오, 토스 등의 민간 앱을 통해서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다. 향후 간편 납부 기능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국민비서 서비스 내용

국민비서 서비스는 크게 알림형과 대화형 서비스로 나뉜다. 먼저 알림형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자. 알림형 서비스는 정부 24를 통해 국민비서 서비스의 이용 동의 후 알림 내용 및 서비스채널(카카오톡, 네이버앱, 휴대전화 문자메시지)을 선택해서 알림을 받아볼 수 있다. 알림으로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는 아래와 같다. 

 

알림형 서비스



건강 (국민보험공단) - 건강검진일 안내 (암 검진 포함) 

교육 (한국장학재단) - 국가장학금 신청 안내

교통 (경찰청) - 교통 범칙금 납부 안내, 교통 과태로 납부 안내

       (도로교통공단) - 어린이 통합버스 안전교육 안내, 고령운전자 교통 안정운전 안내,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기간 안내

 

알림서비스는 일단 7종을 먼저 국민비서 알림 서비스로 내보내고 연말에는 30종의 알림 서비스를 추가할 예정이라고 한다. 

 

대화형 서비스(예정)

개인보호위원회 - 개인정보보호 상담

경찰청 - 경찰 민원상담(형사수사분야), 사이버범죄 민원상담

공무원연금공단 - 공무원연금 민원상담

관세청 - 전자통관 민원상담

병무청 - 병무 민원상담

산림청 - 자연휴양림 민원상담

행정안전부 - 지방계약 민원상담, 공공지원 개방공유 민원상담, 민원사무안내

통일부 -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상담

 

종이나 우편 고지 대신 익숙하고 편리한 민간 앱을 통해 고리서를 받고 민간 간편인증-결제로 내용 확인-납부까지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추가할 계획이라고 한다. 챗봇 이용채널을 확대해서 국민의 챗봇 이용 편의성을 개선하기 위해 웹페이지 외에 챗봇 서비스를 다양한 채널(카톡, 네이버앱  등)을 통해 제공한다고 한다. 

 

인공지능 스피커 서비스 확대를 통해 생활밀착형 행정서비스를 추가 안내하고 인공지능 스피커 종류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한다. (KT 기가지니, SK 브로드밴드 아리야)

 

국민비서 서비스 이용하기

국민비서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정부24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후 국민비서 페이지에서 네이버나 카카오로 알림받을 서비스 종류를 고른 뒤 행정 정보를 선택한 앱으로 받을 수 있다고 한다. 

 

www.gov.kr/portal/main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정부24 홈페이지는 예전 공인인증서를 버리고 간편 인증서들을 여러 종류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맥에서 로그인은 불가능했다. 윈도우 환경에서도 exe 파일을 하나 설치해야 다음으로 진행이 되는 구조였다. 

다양한 인증서를 지원하는 모습

 

맥에서 이런 에러 메시지가 나온다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서 국민비서 서비스를 신청하는 것 자체가 난관일 것으로 예상된다. 아직 정식 서비스 출범과 신청을 받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불편하고 부족한 부분을 메우기 위해서 민간 앱의 도움을 받는 것은 어쩔 수 없어 보인다. 

 

국민비서는 올 하반기 '코로나19 백신접종 예약'서비스를 제공한다. 전 국민을 대상으로 백신 접종이 시작되는 만큼 행정안전부와 질병관리청이 협업하기로 했다. 질병청 코로나19 예방접종시스템에서 예약하고 알림 신청만 하면 된다. 국민비서가 1,2회자 접종일시와 장소 등 예약내용을 앱이나 문자메시지로 안내 받게 된다. 

몇 달전 지방세를 네이버앱을 통해 납부해 봤는데 정말 편리했던 기억이 있다.(네이버 앱으로 열람하고 네이버 페이로 납부했다) 부족한 인프라와 고객대응에 불편함을 주는 정부24 페이지보다는 익숙한 네이버앱이나 카카오톡을 이용한 국민비서 서비스는 환영할만하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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