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모델 2 혹은 모델 Q 로 알려진 신차 상상도
테슬라 모델 2 혹은 모델 Q 로 알려진 신차 상상도

 테슬라 모델 2

일론 머스크, 이 형은 참 이상하다. 머릿속에는 '화성'밖에 없다고 한다. 비트코인에 열광하더니 갑자기 도지코인이라는 듣보잡 코인을 밀고 있다. 전기차 회사를 만들어서 운영하면서 자동차 회사가 아니라 에너지회사 혹은 로봇회사로 불러달라고 한다. 그래도 우주는 가고 싶은지 계속해서 로켓을 쏘아 올린다. 

 

얼마 전 트위터를 인수한다고 했다가 안 한다고 했다가 결국 인수했다. (뭔 이런 사람이 다 있나 싶지만 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황당했던 말 바꾸기는 2017년까지 본인이 계속해서 주장했던 대중적인 전기차 생산 계획을 갑자기 철회한 것이었다. 당시 잘 나가고 있던 모델 3에 대해서 가격을 3만 5천 달러까지 낮춰서 2025년까지 출시하겠다고 장담을 하고 다녔다. 

테슬라 모델 2 랜더링 이미지 출처 - Instagram /sugardesign_1테슬라 모델 2 랜더링 이미지 출처 - Instagram /sugardesign_1
테슬라 모델 2 랜더링 이미지 출처 - Instagram /sugardesign_1

하지만 거짓말도 한두 번이지 사람들은 시큰둥한 반응을 보였었다. 모델 3 이후 발표한 모델 Y까지 잘 나가면서 일론 머스크는 말을 바꾼다. 지금 상황에서 대중적인 전기차는 필요 없을 것 같다면서 3만 5천 달러짜리 전기차 생산 프로젝트 자체를 중단시켜 버렸다는 것이다. 그때 무척 실망스러웠던 것 같다. (저렇게 쉽게 말을 바꾸다니...) 

 

하지만 그렇게 2년 여가 지나고 여기저기서 전혀 다른 모델의 저가형 전기차 모델 2에 대한 소식들이 들여오고 있다. (모델명은 아직 결정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모델 2 혹은 모델 Q 가 될 것으로 보인다) 테슬라가 발표할 2만 5천 달러짜리(3천만 원, 환율 1200원 기준) 전기차의 가격과 스펙 그리고 자세한 출시 일정에 대해서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테슬라 모델 2 스펙

테슬라 모델 2 루머가 나온 것은 몇 가지 이유가 있어 보인다. 2023년 3월 1일 주주들과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발표가 임박했기 때문에 그 자리에서 모델 3 페이스리프트와 모델 2 혹은 모델 Q 발표가 있을 것이 이라는 루머가 돌고 있는 상태다. 사이버트럭 시연 몇 인도 시작이라는 이벤트도 있을 것이라는 추측이 돌고 있다. 

중국에서 유출됐다고 주장하는 모델 2 스파이 샷
중국에서 유출됐다고 주장하는 모델 2 스파이 샷

그리고 결정적인 원인은 중국에서 촬영됐다고 주장하는 스파이샷이 돌면서부터이다. 일본의 마쓰다 CX-30 모델의 겉모습을 닮은 듯 보이는 자체에 테슬라 특유의 카메라와 휠이 찍힌 모습이 공개됐다. 이것이 조작인지 실제 사진인지에 대해서는 아직도 말이 많다. 3월 1일 발표 결과를 보면 어느 정도 윤곽을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마쯔다 CX-30
마쯔다 CX-30

추가로 발견된 루머에 따르면 모델 2는 해치백 형태로 나올 것이라고 한다. 모델 3에 비해 더 작은 크기가 될 것이고 또한 공정을 간소화해서 원가를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도 한다. 또한 자체 개발한 배터리가 들어가서 원가절감이 더 된다고 한다. 테슬라는 2025년부터는 배터리 가격이 획기적으로 떨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응? 그럼 2025년 이후까지 존버?)

 

 테슬라 모델 2 가격

이번 모델 2 루머가 사람들의 마음을 설레게 하는 것은 결국 가격 때문이다. 원래 일론 머스크가 처음 언급했던 저렴한 전기차로 기획된 프로젝트는 목표 가격이 3만 5천 달러 (약 4200만 원, 환율 1200원)였다. 이번에 퍼진 루머 상으로 알려진 가격은 2만 5천 달러 (약 3천만 원, 환율 1200원)라고 한다. 

테슬라 모델 3
테슬라 모델 3

모델 3 가격은 아래와 같다. 

모델 3 스탠더드(후륜) - 5천999만 원

모델 3 퍼포먼스 (듀얼모터) - 7천559만 원

 

모델 3 롱레인지는 현재 국내에서 구매가 불가능하다. 그리고 오토파일럿이 옵션이다. 4백5십2만 2천 원을 추가해야 한다. 테슬라... 심한 욕.... 심한 욕... 예전에는 자율주행 베타만 옵션이었는데 이런!

 

암튼 가장 낮은 가격인 모델 3 도 엔트리 가격부터 접근이 쉽지가 않다. 그런데 3천만 원대 테슬라 모델이 나온다면 어떻게 될까? 이것은 폭스바겐이나 벤츠, 아우디 같은 독일 완성차 업체와 같은 경쟁자들의 전기차 모델 출시가 영향을 미쳤다고 보는 시각이 있다. 

 

 

 테슬라 모델 2 출시일정

몇 년 전에는 경쟁력 있는 저렴한 전기차를 3만 5천 달러에 만들어 공급하겠다고 했다가 모델 3과 모델 Y 가 잘 팔리니까 갑자기 계획을 철회했다고 했다가 작년부터 또 2만 5천 달러짜리 초저가 전기차를 공급하겠다고 자신하고 있다. 테슬라 주변의 전기차 환경이 그렇게 녹록지는 않다. 2022년 테슬라는 약 131만 대의 전기차를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중국 시장에서 BYD에 밀려서 1위 자리를 내줘야 했다. 

테슬라 모델 2 2023년에 출시될까?테슬라 모델 2 2023년에 출시될까?
테슬라 모델 2 2023년에 출시될까?

미국 내에서도 리비안이나 루시드 같은 업체에 추격을 받고 있다. 또한 전통적인 완성차 시장의 강자들 독일 3사(BMW, 벤츠, 아우디)를 비롯해 일본 도요타, 한국 현대기아 등이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면서 경쟁이 심화되고 있고 위기를 느끼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공정상 원가를 낮추는 일이 쉽지 않겠지만 2025년쯤 되면 전기차 모델들도 가격 경쟁에 들어갈 것 같은 관측도 나온다. 

 

결국 경쟁에서 이기는 방법으로 선택한 것은 탁월한 소프트웨어와 저렴한 가격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가장 인기 있는 테슬라 모델은 모델 3, 모델 Y이다. 고급 라인인 모델 S와 모델 X는 그렇게 많이 팔리지 않는다. 하지만 가장 저렴한 모델인 모델 3 스탠더드 모델도 5천999만 원에 판매되고 있는 실정에 현실적으로 접근 가능한 가격의 저렴한 전기차가 등장한다면 좋은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될 것이다. 

 

현재 예상되는 모델 2 혹은 모델 Q의 발표는 3월 1일에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고객에게 인도되는 시점은 2025년이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

포브스 세계 최고 연봉 연예인 TOP 10 (2022년)

 

포브스 세계 최고 연봉 연예인 TOP 10 (2022년)

포브스 세계 최고 연봉 연예인은 누구? 포브스는 매년 가장 많은 돈을 벌어들인 연예인 명단을 1위부터 10위까지 발표한다. 테일러 스위프트, 롤링 스톤스, 배드 버너 등 2022년 가장 많은 수익을

whdrnr01.tistory.com

국내 간편결제 (페이) 앱 순위, 1위는 삼성페이

 

국내 간편결제 (페이) 앱 순위, 1위는 삼성페이

국내 간편결제 (페이) 앱 순위, 1위는 삼성페이 2023년 드디어 애플페이가 출시되긴 할 모양이다. 통일이 먼저냐 애플페이 한국 상륙이 먼저냐를 놓고 갑론을박을 벌이던 웃지 못할 상황도 있었던

whdrnr01.tistory.com

현대자동차 그랜저 2022 자동차세

 

현대자동차 그랜저 2022 자동차세

현대자동차 그랜저 2022 자동차세 현대기아차 그룹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차량을 판매하는 회사다. 점유율 1위 업체라는 말이다. 그럼 현대자동차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사랑은 어떤 차종

whdrnr01.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