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만에 유용한 팁이 올라왔네요.퀵룩은 레오파드로 넘어오면서 가장 애용하는 기능 중 하나인데요. 파일을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않고 바로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엑셀파일(MS 오피스 파일 모두 다..)을 선택하고 스페이스 바만 누르면 바로 파일 내용이 보입니다. 간단하게 뭔가 확인만 하는 되는 경우 아주 유용합니다. PDF를 볼때 영상과 이미지 MP3파일까지 모두 미리보기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불편했던게 폴더와 Zip파일의 내용을 볼 수 없었다는 겁니다. 오늘 소개하는 팁은 폴더 내용을 볼 수 있도록 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플러그인이기 때문에 다른 형태의 플러그인들이 많이 만들어질것 같다는 예감이 들기 시작합니다. (omni outliner나 맥용 한글2006 플러그인이 나오길 기대해 봅니다.)

애플은 퀵룩을 개발자들이 플러그인을 개발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프로그램 제작사에서 마음만 먹는다면 개발해 내는것도 가능할것 같습니다. Taiyo라는 일본인 개발자가 만든 이 두 플러그인은 아주 유용하며 퀵룩 플러그인 개발에 자극제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invalid-file

폴더 미리보기 플러그인

invalid-file

Zip파일 미리보기 플러그인



설치방법은 각각의 플러그인 압축파일을 푸신 후 *.qlgenerator 라는 파일을 ~/라이브러리/QuickLook 에 파일을 복사해서 넣어줍니다. 만약 QuickLook이라는 폴더가 없다면 만들어 주세요. 그 다음 파인더를 재실행 시킵니다.(재실행 방법은 Command + alt(option) + Esc 누르시고 파인더 선택하셔서 하시면 됩니다.) 그런 다음 ~/라이브러리/QuickLook 폴더로 이동하셔서 해당 파일을 한번씩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그런 다음 폴더나 Zip파일을 선택하시고 스페이스 바를 누르시면 왈라~~~!!


<Zip 파일 플러그인을 적용하기 전과 후>


<폴더 플러그인을 적용하기 전과 후>

시기 적절하게 꼭 필요한 툴이 잘 나와준 것 같습니다. 개발자들 블로그에는 많은 찬사가 쏟아지고 있습니다.(두명이군요. xdd & Taiyo) 계속해서 버전업도 준비중이라고 합니다. 퀵룩의 킬러 플러그인이 되리라 확신합니다.....^^(이제 맥용한 한글2006 플러그인만 나와주면 되는데요....ㅠ.ㅠ)

개발자 블로그
프로그램 : xdd@mac.com
http://homepage.mac.com/xdd/

인터페이스 디자인 : taiyo_vm@nifty.com
http://d.hatena.ne.jp/t_trace/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