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에서 사진 사이즈 일괄 변경하기

맥에서 사진 사이즈를 변경하는 방법 중 가장 간단한 방법은 기본 프로그램인 "미리보기"를 사용하는 것이다. 미리보기는 사진을 더블클릭하면 사진이 열리는 구조다. 열린 사진들을 모두 선택하고 "크기 조절"을 선택해서 변경해 주면 된다. 

미리보기 > 도구 > 크기조절
열린 이미지를 "전체 선택"해준다

열린 이미지들을 '전체 선택'으로 모두 선택한 후 메뉴의 '도구 > 크기 조절'을 누르면 아래 '이미지 크기' 조절할 수 있는 메뉴가 열린다. 

변경할 크기를 입력해 주면 된다

이렇게 하면 맥에 내장된 기본 프로그램인 "미리보기"를 이용해서 사진 일괄 변경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 방법은 원본 사진을 직접 변경하기 때문에 원본을 유지하거나 보관하고 싶다면 복사해서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맥에서 포토스케이프 X 를 이용해 사진 크기 일괄 변경하기

 

위 "미리보기"프로그램의 단점인 원본을 변형하는 문제를 피하기 위해서 그리고 다양한 편집 기능을 이용하려면 포토스케이프 X의 활용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윈도와 맥 모두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편집 옵션이 있어서 자주 사용하는 편이다. 그중 사진 크기 일괄 변경에 대한 부분을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http://x.photoscape.org/

 

PhotoScape X for Mac and Windows 10

History There is a mouse issue in macOS ( Mojave 10.14.0 ~ 10.14.3 and Catalina 10.15 ). A fix for this will be available shortly. --> * Version 4.0.2 (Dec 31, 2019) * Version 4.0.1 (Dec 21, 2019) * Version 4.0 (Dec 17, 2019) (PhotoScape X 4.0 for Windows

x.photoscape.org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고 "일괄편집"에서 편집할 사진을 불러온다.

일괄편집 메뉴를 선택해서 사진을 불러온다

불러온 사진을 선택 후 "크기 조절"에서 "가로 폭(px)"을 조정해 준다. 이렇게 하면 모든 사진에 가로 폭을 지정해 준다. 

가로폭을 일괄로 조정한다

"저장"을 누르면 여러 가지 옵션이 나온다. 이 중 "하위 폴더에 저장"을 눌러서 저장할 폴더명을 입력한다. 아래쪽에 "파일 이름 지정"섹션에서 "접두어(이름 앞에 붙임)"에 적당한 구분용 이름을 입력해 준다. 그리고 오른쪽 상단 "옵션"에서 "메타데이터 정보를 보존합니다 (EXIF,GPX,IPTC,XMP)"를 체크 또는 해제해 준다. 

저장 옵션을 모두 설정했다면 "확인"을 눌러서 모두 저장해 준다.

작업이 완료되면 지정한 폴더에 크기가 변환된 파일이 저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외에서 간단한 편집 작업에 사용하기 편리한 프로그램이다. (화면 일부 모자이크 처리 등등 ) 이상 맥에서 이미지 파일 크기를 일괄로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