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인증서

공인인증서 폐지와 커지는 인증서 시장

공인인증서가 폐지됨에 따라 인증서 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를 조짐이 보인다. 국내 인증서 시장의 규모는 700억원 정도 규모라고 한다. 하지만 규모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인증서를 사용함으로 얻게 되는 플랫폼 인지도와 영향력 때문에 여러 기관들이 인증서 시장에 참여하고 있다. 인증서에서 "공인"이라는 딱지가 사라짐에 따라 사용자는 선택을 할 수 있는 선택지가 그만큼 많아졌다. 통신 3사가 함께 만든 'PASS'라는 앱도 원래 통신사 본인인증을 위해 만들어진 앱이지만 인증서 역할도 할 수 있다. 은행권과 카드사 연합 그리고 카카오 도 인증서 시작에 참여하고 있다. 

 

네이버 인증서 설치하기

이런 와중에 네이버에서도 인증서가 출시됐다. 모바일에서 터치 몇번으로 간단하게 설치된다.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모바일 네이버 첫페이지 오른쪽 상단에 보면 개인정보 아이콘이 있다. 이걸 누르면 위 이미지처럼 "내 정보" 화면으로 넘어가게 된다. 지금은 네이버 인증서를 홍보하는 기간인지 아래쪽에 보면 네이버 인증서 관련 창이 떠 있다. 거기서 "지금 발급받기"를 누르며 인증서 화면으로 넘어간다. "now, 안심 발급해요"를 누르면 인증서 발급 화면으로 넘어간다. 

네이버 인증서 발급 화면

좌측 네이버 인증서 발급 화면에서 "인증서 발급하기"를 누르면 "약관 전체 동의"를 누르고 하단에 "다음"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본인확인 후 네이버 인증서 발급이 완료된다

이제 본인 확인을 위해 통신사와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인증 요청"을 눌러준다. 휴대폰에 온 인증 문자의 인증 번호를 넣어주면 인증서 발급이 완료 된다.

네이버 인증서 발급이 완료됐다.

이상 네이버 인증서 설치를 해봤다. 네이버 인증서는 유효기간이 3년이다. 그동안 매년 갱신하던 공인인증서와 다르다. 그리고 발급받는 절차 역시 까다롭지 않고 간단했다. (공인인증서는 PC로 받아서 스마트폰으로 옮기는 과정을 반복해야 해서 어려움이 많았다) 자, 그럼 이렇게 발급받은 네이버 인증서는 어디에서 사용할 수 있을까? 

 

네이버 인증서 어디서 쓸 수 있을까? 

1. 각종 고지서 확인

네이버에는 네이버 고지서라는 서비스가 있다. 각종 세금 고지서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서비스인데 이때 네이버 인증서를 이용해서 열람이 가능하다. 

2. 보험회사 보험료 계산 시 본인 인증할 때  &  보험회사에서 계약할 때 전자서명으로 사용 가능

자동차보험을 갱신 시 자기 보험료를 계산할 때 본인인증 후 네이버 인증서를 통해 인증을 할 수 있다. 보험 계약을 체결할 때 네이버 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다. 보험료 계산부터 계약까지 네이버 인증서 하나로 모두 가능하다.

3. 본인인증으로 로그인할 때

네이버 인증서를 등록하여 본인인증을 통한 간편 로그인할 수 있다. 공공, 교육기관 등 실명 정보를 기반으로 본인 확인이 필요한 사이트와 모바일앱에 로그인할 때 네이버 인증서로 보다 안전하게 로그인할 수 있다.

 

네이버 인증서 발급 이벤트도 하고 있다. 9월 30일(수)까지 인증서를 발급하면 네이버 페이로 10000명을 추첨해서 1000원을 지급해 준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