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바탕화면

새로운 맥 OS인 빅서가 출시된 지 한 달여가 지났다. 새로운 OS를 설치하는 것은 언제나 설레고 두려운 일중 하나다. 다행히 벽돌은 되지 않고 잘 업데이트했다. 오늘은 맥북을 사용하면서 매일 사용하는 필수 프로그램 중 하나인 스크린샷을 저장하는 프로그램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다. 

스팟라이트 검색으로 "스크린샷"을 쳐본 모습

프로그램 이름이 "스크린샷"이다. 스팟라이트로 검색해 보면 맨 위에 프로그램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글은 모두 맥북에서 "스크린샷"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제작됐다.

 

윈도우도 Screen 키를 누르면 전체 스크린 샷을 저장할 수는 있다. 하지만 기본적인 저장을 위해서도 그림판 같은 기본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지금 이 글과 같은 완성도의 스크린샷을 저장하기 위해서는 picpick 같은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 개인적으로 윈도우에서 필수로 사용해야 할 프로그램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맥에서 스크린샷을 저장하려면 Command + Shift + 3,4,5,6 이렇게 네 개 키를 이용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자. 



맥북 스크린샷 1 - 전체 화면

전체 화면을 스크린샷으로 저장하고 싶다면 Command + Shift + 3 키를 누르면 된다. 찰칵! 소리와 함께 화면 오른쪽 하단에 작은 썸네일이 하나 나타난다. 썸네일은 잠시 후 사라진다. 

전제화면 스크린샷

맥북 스크린샷 2 - 특정 영역만 선택해서 저장

화면의 특정 영역을 선택해서 스크린샷을 저장하고 싶다면 Command + Shift + 4 키를 누르면 된다. 역시 "찰칵!"소리와 함께 이번에는 마우스 포인터 모양이 좌표 모양으로 변경되며 마우스를 누른 채로 스크린샷으로 저장하고 싶은 영역을 선택해 주면 된다.

특정영역 선택해서 스크린샷으로 저장

좌표값을 보면서 스크린샷으로 저장할 부분을 확인하고 마우스를 놓으면 그 지점이 저장이 된다. 아래에서 살펴볼 특정 영역을 반복해서 저장하는 방법과 다른 점이 있는데 자세한 것은 아래에서 계속해서 설명해보도록 하겠다. 

 

맥북 스크린샷 3 - 특정 영역을 반복해서 저장

특정 영역을 저장하는 것은 같지만 단축키가 조금 다르다. Command + Shift + 5를 누르면 된다. 키를 누르면 마우스 포인터가 십자가 모양으로 바뀐다. 저장하고 싶은 화면 영역을 마우스를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하면 주변 화면이 어두워지면서 하단에 메뉴가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아래쪽에 메뉴가 나타난다

아래쪽 메뉴는 왼쪽부터 "전체 화면", "선택한 윈도우", "선택 화면" 순으로 화면을 저장할 수 있다. 또한 전체 화면과 특정 영역을 동영상으로 저장할 수도 있다. 옵션에는 조금 더 다양한 메뉴가 있다. 

옵션에 다양한 메뉴가 있다.

이 방법의 특징은 화면 저장이 끝난 후 다시 Command + Shift + 5를 눌러보자. 다른 부분이 느껴지는가? 이렇게 하면 이전에 스크린샷으로 저장했던 영역과 같은 영역을 똑같이 저장할 수 있다. 유튜브 동영상에서 자료화면을 동일하게 저장하고 싶은 경우 유용하다. 

 

맥북 스크린샷 4 - 터치바 영역 저장

터치바가 추가되면서 함께 추가된 단축키이다. Command + Shift + 6을 눌러보자. 역시 "찰칵!" 소리와 함께 기다란 이미지가 하나 생긴다. 

터치바 스크린샷 저장

가끔 매뉴얼을 만들거나 누군가에서 설명을 하고 싶을 때 터치바를 저장해서 보내줄 수 있다. 

 

맥북에서 스크린샷을 저장하면서 느낀 것은 추가로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설정을 하지 않고도 기본 프로그램으로 이런 작업을 할 수 있는 부분이 편리했다. 지금은 없어서는 안 되는 매일 사용하는 필수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오늘은 맥북에서 스크린샷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봤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