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네이버 전자문서로 자동차세가 나온 것을 보고 놀랐다. 자동차세 고지서가 나왔다는 알림이 와서 바로 네이버 페이로 결재한 기억이 있다. 오늘. 네이버는 KT 요금명세서를 네이버 전자문서에서 열람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한다. 

네이버 전자문서에서 KT 요금명세서를 상세내역까지 조회할 수 있게 된다고 한다.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전자문서에서 서비스를 신청하고 인증까지 마치면 된다. 신청한 날이 속한 달의 다음 달부터 요금 조회가 가능하며 '네이버페이'로 통신요금을 납부할 수도 있다.

 

단계적으로 네이버 페이를 통해서 통신요금을 납부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한다. 그럼 어떻게 신청하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먼저 네이버 모바일 첫 화면 오른쪽 상단에 있는 작은 아이콘을 누르자. 

아이콘을 누르면 나오는 메뉴가 "내서랍"이다. 내 아이디와 관련된 모든 정보가 모이는 곳이라고 보면 된다. 여기서 다시 오른쪽 상단에 "인증서"를 누르자. 

이제 "인증서 홈"에 들어왔다. 모든 인증서와 관련된 내용들이 있는 곳이다. 여기서 화면을 아래로 조금 내려 보자. 그럼 "인증서 사용처"를 모아놓은 메뉴가 보인다. 여기서 "모바일 고지 확인하기"를 눌러보자. 

그러면 "전자문서" 페이지로 이동한다. 이게 복잡해 보인다면 화면을 내리지 말고 "인증서 홈"에서 맨 위 상단에 있는 "인증서" 옆에 있는 "전자문서"를 눌러도 같은 페이지로 이동한다. 

공지에 KT이용요금명세서 관련 프로모션이 있는 걸 보니 제대로 들어온 것 같다. 공지를 펼쳐보면 KT 이용요금명세서를 신청하면 상품을 주는 프로모션을 하고 있는 모양이다. 화면을 아래로 내려 보면 "전자문서 추천" 메뉴들이 나온다.

KT 이용요금명세서 아이콘이 보인다. 아래 "신청하기"를 눌러준다. 이용약관에 동의하면 인증을 요청한다. 이때 네이버 인증서가 미리 만들어져 있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서 인증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공인인증서가 없어지고 공동인증서가 되고 나니 이렇게 편리하다. 

인증을 하고나면 KT에 가입된 모바일 서비스와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내역이 간략하게 나온다. 인증이 잘 돼서 KT 쪽에서 데이터를 읽어올 준비가 된 상태라는 의미다. 

앞에서도 나와 있듯이 이용요금명세서만 조회되는 상황이다. 앞으로 기능 추가를 통해서 네이버페이로 결재까지 가능하다고 한다. "명세서 일괄신청"을 선택하고 "확인"을 눌러주면 전자문서 신청이 완료된다. 

"전자문서"에 가보면 "KT 이용요금명세서"라는 아이콘이 하나 더 생긴 것을 볼 수 있다. 현재 지방세와 국민건강보험 등의 전자문서를 이용할 수 있다. 얼마 전 납입한 자동차세를 지방세 메뉴를 통해 확인하고 네이버 페이로 납부했었다. 

혹시 몰라 한 번 눌러봤는데 아직 내역은 없었다. 다음달부터 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공인인증서가 폐지되고 공동인증서 제도가 도입되면서 포털들이 자사 서비스로 고객들을 묶어 놓기 위해서 편리한 기능들을 점점 더 추가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