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여백신이란?

정부는 공급되는 백신에 대해 연령대별로 백신 접종에 대한 우선순위를 정해서 공급하고 있다. 그래서 백신을 접종받고 싶어도 연령대나 대상에 따라 순서가 되지 않으면 백신을 접종받을 수 없다. 그런데 예방접종을 사전 예약한 사람이 접종기관에 방문하지 않거나 예진 시 접종이 불가능한 경우 등 상황이 발생하면 해당 인원 수만큼 접종하지 못해 발생하는 백신을 뜻한다.



잔여백신 예약

방역당국은 코로나 19 백신 접종자에 대한 인센티브로 잔여백신에 대해서 직접 전화를 걸어서 접종 가능 여부를 문의하고 바로 접종을 받을 수 있게 하고 있다. 이것을 27일부터 네이버와 카카오 앱을 통해 잔여백신 당일 예약이 가능해진다. 

 

아스트라제네카의 경우 포장된 1개 백신당 10명 분량을 접종할 수 있고 방역당국은 예약자가 5명을 넘으면 1개 백신을 개봉할 수 있도록 했다. 1개 바이알은 개봉 후 최대 6시간 내 사용해야 하며 기한 내 사용하지 못한 경우 폐기물 관리법에 따라 폐기 처리해야 한다. 이렇게 발생한 잔여백신은 의료기관에서 긴급하게 접종 대상자를 찾아 접종할 수 있다. 

다만 의료기관에서 미리 준비한 예비명단이나 내원한 환자 또는 보호자 등으로부터 직접 적절한 대상자를 찾지 못할 경우를 대비해 인근 접종기관에서 아스트라제네카 예방접종을 원하는 국민이 네이버와 카카오 앱을 통해 예약한 후 당일 방문해 접종할 수 있도록 했는데 이를 ‘당일 예약’이라고 한다.



잔여백신 예약하는 방법

잔여백신 정보는 네이버, 네이버지도, 카카오톡, 카카오 맵 등 4종의 앱을 통해 접종기관 위치 및 잔여백신 현황을 지도로 조회할 수 있다.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앱이나 네이버 지도 앱 등에 접속해 ‘잔여백신’으로 검색하면 조회가 가능하다. 카카오의 경우 카카오톡 하단 #탭에서 잔여백신 #탭을 선택하거나 카카오 맵을 통해 ‘잔여백신’ 조회를 할 수 있다.

 

이같은 시스템이 가능한 이유는 접종기관에서 수량 정보를 질병관리청 코로나 19 예방접종시스템에 등록하면 네이버와 카카오 앱을 통해 정보를 공개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잔여백신 조회 지도에서 잔여백신이 발생한 접종기관을 선택 후 ‘예약’을 누르면 유의사항 안내 후 당일 예약 신청이 완료된다.



잔여백신 예약이 되지 않는 경우

- 예약신청 시 잔여백신이 0인 경우

- 예약자가 이미 예방접종을 1회 이상 완료해 예방접종시스템에 등록된 경우

- 예약자가 이미 사전예약시스템 등을 통해 접종예약이 완료된 경우

- 30세 미만

- 잔여백신 예약을 했으나 취소하지 않고 접종하지 않은 사람

- 해당 접종기관 운영종료시간이 30분 이내로 남은 경우 등은 예약되지 않는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

2021.05.21 - [이슈] - 국내 코로나 백신접종자 수 (2021년 5월 21일, 0시 기준)

 

국내 코로나 백신접종자 수 (2021년 5월 21일, 0시 기준)

국내 코로나 백식접종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예방접종 사전예약자가 500만명을 넘어섰다.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 감염이 예견되는 가운데 정부는 교차로 백신을 접종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whdrnr01.tistory.com

2021.05.21 - [생활정보] - 2021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신청자격, 신청기간, 지급 시기

 

2021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신청자격, 신청기간, 지급 시기

2021.05.18 - [생활정보] - 중국산 김치 식중독균 검출 이 글에서는 2021 근로장려금 신청방법과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그리고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지급 대상자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whdrnr01.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